메뉴경로 방향 표시

건강백과사전

제목
백내장의 원인과 치료
날짜 :
2003-09-12
출처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안과

내용

  • 백내장은 카메라의 렌즈와 같은 작용을 하는 눈의 수정체가 정상적인 투명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혼탁을 일으켜 잘 안보이게 되는 질환이다. 출생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선천성 백내장, 눈에 외상을 받아 생기는 외상성 백내장, 녹내장이나 포도막염을 앓은 후 생기는 합병성 백내장, 스테로이드 약제의 장기 투여에 의한 약화성 백내장, 당뇨병등의 전신 질환에 동반하는 백내장 등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이다.

    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세는 눈에 통증은 없이 먼지나 안개가 낀 것같이 뿌옇게 보이게 되는 시력장애이다. 수정체의 중심부위나 뒷면에 혼탁이 오는 경우에는 낮에는 동공이 축소되어 잘 보이지 않고 밤에는 동공이 커져 시력장애가 별로 없는 경우도 있다. 노인성 백내장의 초기에는 일시적인 근시현상이 나타나 평소 돋보기를 사용하던 사람이 돋보기 없이도 신문이나 책을 읽게되면 눈이 밝아졌다고 좋아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은 백내장이 진행된 것이다. 백내장이 오래 진행되어 과숙 백내장이 되면 녹내장이 되거나 수정체 단백에 의한 과민 반응으로 눈 안에 염증이 생기기도 하므로 잘 안보이는 상태로 장기간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다.

    현재까지도 백내장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획기적인 약제는 개발되어 있지 않고 진행을 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안약이나 내복약을 사용하지만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현재까지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는 수술을 하여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눈 안에 넣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백내장 수술의 주된 방향은 혼탁을 제거하여 잘 보이게 할 뿐 아니라 수술시 근시, 원시, 난시 등을 제거하여 환자가 편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눈의 돗수를 조절하거나 안경을 벗게 하는 굴절 수술의 역할을 겸하는 것이다. 즉 백내장 수술과 엑시머, 라식등의 굴절 수술을 동시에 받는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과거의 백내장 수술은 장기간의 입원을 요하였으나 현재는 수술 절개창이 작고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적으므로 입원하지 않고 수술 후 바로 퇴원하여 통원치료 하는 방법과 입원하여 수술 받고 경과 관찰 후 퇴원하는 방법이 있으나 수술 결과는 차이가 없고 환자의 집안사정,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면 된다.

    수술 방법으로는 3mm 정도의 절개창을 만든 후 초음파를 이용하여 백내장 핵을 부수는 방법이 현재까지 알려진 방법 중에서는 가장 발전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카타렉스, 레이저 등 여러 가지 다른 방법들이 연구되고 임상에 가끔 적용은 시도되고 있으나 결점이 많거나 안전성 등이 확보가 되지 않아 아직은 임상에 널리 쓰이지 않고 있다. 눈에 넣는 인공수정체는 절개창을 7mm정도 넓혀야 하는 PMMA재질의 인공수정체와 3mm의 절개창을 넓히지 않는 접을 수 있는 인공수정체가 있다.

    PMMA재질의 인공수정체는 난시의 조절이 약간 어려우나 광학적으로 우수하고 안정성이 확보된 장점이 있고 접을 수 있는 인공수정체는 난시 유발을 별로 하지 않으므로 수술 후 빨리 쉽게 일상 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 시기는 언제가 좋은지 정확하게 정립된 것은 없다. 활동적으로 열심히 일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시력이 심하게 저하가 되지 않았더라도 빨리 수술을 할 수도 있고 시력이 많이 저하가 되어 있더라도 환자 본인이 별로 불편을 느끼지 않을 경우에는 환자와 상의하여 수술 시기를 늦출 수 있으나 너무 늦어 녹내장이나 포도막염이 생길 정도까지 가서는 안된다.

    양안 백내장의 경우 한 쪽 눈만 수술하는 경우 입체시나 일상 생활의 적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양안을 다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뇨, 녹내장, 포도막 염을 앓았던 눈의 백내장 수술은 합병증도 잘 생기고 수술 후 처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를 많이 하는 것이 좋다. 결론적으로 현대의 백내장 수술은 급속하게 발전하여 대부분의 환자들이 빨리 시력을 회복하여 쉽게 일상 생활에 적응할 수 있게 되어 만족도가 아주 높아졌지만 아직도 2%내외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수술 전후 의사의 조언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전글

다음글

진료과 / 전문센터 / 클리닉

닫기

회원님의 현재 사용중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 입력
  확인

 

닫기

EMR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