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치료

흡연자가 많은 우리 나라에서 담배를 끊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자신의 흡연 형태와 흡연량을 관찰하여 자신에게 맞는 금연방법을 시행하고 스스로 금연하기 어려울 경우 금연교실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금연에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비약물요법과 약물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

니코틴 대체제

니코틴을 담배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공급해 주는 방법입니다. 니코틴 대체제는 금연의지가 있는 사람들이 니코틴 금단증상으로 인해 지나치게 고생하지 않고 끊을 수 있도록 해주는 보조제입니다. 보통 하루 10개비 이상의 흡연자, 니코틴 의존도가 높거나 이전의 금연시도에서 금단 증상이 심했던 경우에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챔픽스

챔픽스는 가장 최근에 미국 식품의약안전청(FDA)의 승인을 받은 금연보조약물입니다. 니코틴 부분적 항진제로 뇌의 신경세포 수용체에 작용하여 뇌의 보상작용을 차단하고, 갈망을 줄이며 금단증상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위약에 비해 12개월째 금연율이 약 3배 이상 높고 부프로피온에 비해서는 약 1.7배 가량의 높은 금연성공율을 보였습니다. 부작용으로는 구역과 이상한 꿈, 두통, 변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웰부트린

경구용 항우울제의 일종으로 미국 식품의약안전청(FDA)에서 금연을 위해 제 1차약제로 니코틴 대체요법과 함께 승인한 약물입니다. 부프로피온(상품명; 웰부트린)을 투여한 경우 투여하지 않은 군보다 금연성공율이 니코틴 패치 군과 유사하거나 조금 높게 나타났습니다.

비약물요법

자가금연법

금연책자나 테이프, 비디오 등을 이용하여 혼자서 끊는 방법입니다. 금연운동협의회, 보건복지부, 가정의학회, 호흡기학회 등에서 금연에 도움이 되는 여러 책자와 자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또 금연길라잡이 등의 많은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가금연법은 하지 않는 것 보다는 금연에 효과가 있고 개별화된 접근법의 경우 효과가 약간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행동요법

대표적인 것은 자기조절법으로 담배를 피울 때 마다 자신의 흡연시간, 장소, 활동, 기분, 흡연욕구를 기록하는 흡연일기 작성법이 있습니다. 감량법은 니코틴 농도가 낮은 담배로 바꿔가는 니코틴 감량(brand fading)과 담배 개비수를 줄이는 점감요법(tapering)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생리적 의존을 서서히 줄이려는 흡연자에게 적용할 수는 있으나 단번에 끊는 단연법보다 어렵고 감량을 계속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완요법 및 명상은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흡연욕구를 느끼는 형에 적합합니다. 점진적 근육이완법과 복식호흡을 이용한 명상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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