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과 건강

흡연과 심혈관질환

흡연은 심근경색, 뇌졸중, 급사, 말초혈관 질환 등의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흡연은 혈관, 혈소판, 염증세포의 구조와 기능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어, 심혈관 질환 사망의 공통원인인 동맥경화 과정을 가속화시킵니다.

흡연과 암

폐암의 90% 정도는 흡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폐암 발생위험은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에서 20배 이상 높습니다. 2006년 발표한 통계청의 국내 암사망 통계에서도 폐암이 사망률 1위의 암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흡연은 폐암 뿐 아니라 구강암, 식도암, 위암, 췌장암, 후두암, 방광암, 신장암, 백혈병, 간암,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의 직접적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과 호흡기질환

흡연은 만성폐쇄성 폐질환, 천식, 폐렴, 폐결핵,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 증가, 간질성 폐질환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기도의 점액이 과다분비되고 호흡기류의 제한이 생겨 결국에는 저산소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질환으로 하루에 대략 한 갑 이상 피우는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20배 이상 발생위험이 높아집니다. 그 외에도 천식이나 폐렴도 일반인에 비해 발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흡연과 여성

흡연은 조기 폐경, 자궁외 임신, 자연유산, 태아성장 지연과 저체중아 출산, 조산, 사산, 기형아출산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흡연을 하는 가임여성에서는 불임의 가능성이 크고 임신율이 저하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담배의 니코틴이 난관기능에 영향을 미쳐 난자가 자궁으로 헤엄쳐가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간접흡연의 위험성

간접흡연은 일반적으로 비흡연자가 흡연자의 담배연기를 흡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담배연기는 주류연(mainstream smoke)과 부류연(sidestream smoke)으로 구성되는데, 주류연은 흡연자가 들이마신 후 내뿜는 연기이고, 부류연은 타고 있는 담배 끝에서 나오는 생담배연기를 말합니다. 간접흡연은 부류연이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필터에 의해 걸러지지 않고 또한 저온에서 타서 불완전 연소하므로 독성물질의 양이 주류연보다 더 많습니다. 그리고 담배연기의 입자도 부류연이 더 작아서 폐의 더 깊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