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의 단계

준비 단계

담배를 끊기로 결심하고 나면 우선 자기가 왜 담배를 피우는지 그 이유를 알아내야 담배 대신 다른 습관이나 활동으로 흡연을 대치시킬 수가 있습니다. 니코틴 중독이 심할 경우 이에 따른 금단증상도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금연클리닉 등을 이용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금연보조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금연 실시단계

금연일을 정했다면, 정해진 금연일에 금연서약서를 작성해서 집안과 사무실에 붙입니다. 니코틴 패치, 껌, 사탕들을 구입하여 사용합니다. 금단증상은 첫 2-3일째 제일 심하고 점차 누그러지므로 이 시기에는 술자리 모임 같은 흡연의 유혹이 많은 환경을 피하도록 합니다. 가벼운 운동과 과일, 야채, 곡류 위주의 식단을 짜고 실시합니다. 커피나 기름진 음식은 일정기간 동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이 심심하면 은단이나 사탕을 사용해 봅니다.

유지 단계

몇몇 사람들은 금연 후 체중이 증가하나 이는 정상적인 것으로 식사를 조절하고 신체활동을 늘림으로써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보다 흡연이 건강에 훨씬 더 나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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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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