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경로 방향 표시

건강백과사전

제목
기침이 오래가면 어떻게 하나?
날짜 :
2003-09-12
출처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내용

  • 1. 기침은 왜 하는가 ?
    기침은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반사작용 입니다. 이는 기관지내에 이물질이 있거나 분비물이 많을때, 병균이 침입하였을때 기침을 하여 기관지내를 깨끗이 하고자 하는 작용입니다. 따라서 기침이 날때는 내 몸의 방어기전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또한 기도내에는 이상이 없더라도 코, 귀 및 식도 등에 이상이 있어서 기침반사가 생기기도 합니다.

    2. 기침의 주된 원인
    대부분의 기침은 상기도 감염에 의한 염증에 의한 것이지만 서울과 같이 대기오염이 극심한 곳은 공해물질이 기도점작을 자극하여 기침을 유발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담배를 피면 당연히 기침을 하게 되고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 때문에 기침을 하기도 합니다. 좀 심각한 질환으로는 폐결핵, 폐렴, 폐암, 늑막염 등이 병원에서 자주 볼수 있는 기침의 원인입니다. 그러나 기침이 한달이상 오래 지속되는 만성기침은 기관지천식으로 알려져 있는 기도과민증, 축농증, 식도염, 만성기관지염 및 기관지확장증 등이 원인이 됩니다.

    3. 만성기침의 진단
    수일에서 2주 정도의 가벼운 기침은 대개 별 문제 없이 호전되므로 의사들은 서둘러 진단을 하려고 하지 않고 먼저 대증요법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가까운 약국에서 증상치료를 받으면 쉽게 좋아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기침이 한달이 넘을때에는 반드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별것아닌 기침이 한달이상 지속되는 예는 그리 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의사들은 자세한 병력을 청취하고 진찰을 한후에 적절한 검사를 하도록 권할것입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만성기침의 원인을 찾고자하는 과정입니다. 방사선촬영, 폐기능검사, 객담검사, 알레르기검사, 혈액검사 등이 병을 찾는 기본 도구 들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관지내시경이나 CT촬영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정확한 병명을 알아내는 일입니다.

    4. 만성기침의 치료
    병원에 가면 검사하느라 지친다는 말도 가끔 듣습니다만 그 모든것은 올바른 진단을 위해서입니다. 내과 분야에서는 진단이 정확하면 치료방침을 결정하기가 용이하므로 의사들은 가급적 진보된 진단기술을 이용하여 진단을 잘하는데 힘쓰게됩니다. 신문과 방송 등의 대중매체에서 쏟아내는 의료관계 보도들도 진단에 관한것이 많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성적인 기침의 원인이 밝혀지면 질병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치료를 달리 하게됩니다. 폐결핵, 폐암 등은 진단술과 치료방침이 비교적 명확하므로 어느 정도의 수준만 갖추고 있으면 의사들의 입장에서는 진료에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천식,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후비루 및 식도역류질환등은 진단도 까다롭지만 치료도 용이치 않을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지속적인 관리를 받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만성기침을 유발하는 질환들은 근치가 어려운것이 사실이지만 개개인의 예를 보면 반드시 그렇지만도 않으므로 일단 정확한 진단이 내려지면 의사와 환자가 같이 고민하고 연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같은 진단이라도 자꾸 보다보면 좀더 나은 치료가 될수 있는 단서를 발견할수도 있습니다. 세상이 급속도로 달라지듯 치료분야도 해가 거듭할수록 발전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치료에도 늘 안테나를 세우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새로운 치료는 반드시 공인된 기관이나 학술논문 등에서 검증을 거친것이라야 할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최근에 개발된 몇가지의 흡입치료제는 기도과민증이나 기도수축에 관련된 천식등의 질환에서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므로 시도해볼 여지가 있을것입니다.

    기침이 한달 이상 오래 갈때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하십시오. 기침에 좋다는 민간요법이나 진단 없는 투약에만 의존함으로써 병을 키우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전글

다음글

진료과 / 전문센터 / 클리닉

닫기

회원님의 현재 사용중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 입력
  확인

 

닫기

EMR인증마크